인프런의 개발자를 위한 컴퓨터 공학1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학습 및 요약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데이터
-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 컴퓨터와 주고 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
명령어
-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재료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1. 메모리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프로세스)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품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데이터와 명령어가 메모리 안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 메모리의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 실행되고 있지 않은 프로그램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
- 메모리 안의 주소를 통해 내가 필요한 명령어와 데이터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다.
2. CPU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장치
- CPU를 구성하고 있는 장치 : ALU, 제어장치, 레지스터
- ALU(산술논리연산장치) : 계산기
- 레지스터 :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임시 저장 장치)
- 제어장치 :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 제어 신호: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
-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 보냄
- CPU가 메모리에 어떤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쓰기라는 제어 신호 보냄
3. 보조기억장치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장치
- 메모리는 실행할 정보를 저장하고 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정보를 저장한다.
4. 입출력장치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장치
- 메모리를 보조하는 특별한 입출력장치
5. 메인보드
네가지 핵심 부품들을 연결하는 장치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
-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로
-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음
- 시스템 버스: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
- 시스템 버스의 내부 구조
- 주소 버스 : 주소를 주고 받는 통로
- 데이터 버스 :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 제어 버스 :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
- 시스템 버스의 내부 구조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공운영체제] 2. CPU의 작동원리(ALU와 제어장치, 레지스터) (0) | 2023.04.13 |
---|---|
방화벽(Firewall)의 동작 원리 (0) | 2023.04.10 |
CORS (0) | 2023.04.08 |
[혼공운영체제] 1. 데이터와 명령어 (0) | 2023.04.06 |
MSA란? (0)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