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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운영체제] 입출력장치

by 이쟝 2023. 5. 1.
인프런의 개발자를 위한 컴퓨터 공학1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학습 및 요약

 

장치 컨트롤러와 장치 드라이버

(여기서 입출력장치는 보조기억장치도 포함한다.)

입출력장치가 CPU, 메모리보다 다루기가 더 까다로운 이유

  1. 입출력장치는 종류가 많다.
    • 장치가 다양하면 장치마다 속도, 데이터 전송 형식 등도 다양하다.
    • 즉, 다양한 입출력장치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을 규격화하기 어렵다.
  2. 일반적으로 CPU와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률은 높지만 입출력장치의 데이터 전송률은 낮다.
    • 전송률(transfer rate) :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교환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이런 이유로 입출력장치는 장치 컨트롤러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된다. 즉 입출력장치는 장치 컨트롤러를 통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 받는다.

  • 입출력 제어기(I/O controller), 입출력 모듈(I/O module)

장치 컨트롤러의 역할

  • CPU와 입출력장치 간의 통신중개 : 일종의 번역가 역할 수행
  • 입출력장치의 오류 검출
  • 데이터 버퍼링
    • 버퍼링 : 전송률이 높은 장치와 낮은 장치 사이에 주고받는 데이터를 버퍼라는 임시 저장 공간에 저장해 전송률을 비슷하게 맞추는 방법

장치 컨트롤러의 구조

  • 상태 레지스터제어 레지스터는 하나의 레지스터(상태/제어 레지스터)로 사용되기도 한다.

장치 컨트롤러의 구조

 

1. 데이터 레지스터 (버퍼역할)

  •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주고받을 데이터가 담기는 레지스터 (버퍼)
  • RAM을 사용하기도

2. 상태 레지스터

  • 상태 정보 저장
    • 입출력장치가 입출력 작업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었는지,
    • 입출력장치에 오류는 없는지 등의 상태 정보

3. 제어 레지스터

  • 입출력장치가 수행할 내용에 대한 제어 정보

장치 드라이버

장치 컨트롤러의 동작을 감지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 즉, 장치 컨트롤러가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 장치 컨트롤러가 입출력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하드웨어적인 통로면, 장치 드라이버는 입출력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통로
  •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입출력장치를 사용할 수 없다.
  • 컴퓨터가 연결된 장치의 드라이버를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지만 컴퓨터가 장치 드라이버를 인식하거나 실행할 수 없다면 그 장치는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없다.

다양한 입출력 방법

세 가지 입출력 방식 : 프로그램 입출력, 인터럽트 기반 입출력, DMA 입출력

1. 프로그램 입출력

  • 프로그램 속 명령어로 입출력장치를 제어하는 방법(메모리 앱 출력 방식)
  • 입출력 명령어로써 장치 컨트롤러와 상호작용함(고립형 입출력 방식)

ex)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하드 디스크에 백업하기 (== 하드 디스크에 새로운 정보 쓰기)

1. CPU는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제어 레지스터쓰기 명령 내보내기

2.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는 하드 디스크 상태 확인 => 상태 레지스터준비 완료 표시

3-1. CPU는 상태 레지스터를 주기적으로 읽어보며 하드 디스크의 준비 여부를 확인
3-2. 하드 디스크가 준비되었다면 백업할 메모리의 정보를 데이터 레지스터쓰기

 

  • 아직 백업 작업(쓰기 작업)이 끝나지 않았다면 1번부터 반복, 쓰기가 끝났다면 작업 종료

 

 

프로그램 입출력방식 => CPU가 장치 컨트롤러의 레지스터 값을 읽고 씀으로써 이루어진다.
장치 컨트롤러의 레지스터 값의 명령어 들은 어떻게 명령어로 표현되고, 어떻게 메모리에 저장되는 지, 즉, CPU가 이 레지스터들(입출력장치의 주소)을 어떻게 알까? 

ex) 프린터 컨트롤러의 상태 레지스터를 읽어라, 키보드 컨트롤러의 상태 레지스터를 읽어라,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데이터 레지스터에 'a'를 써라 등

 

  • 메모리 맵 입출력고립형 입출력으로 알 수 있다!!
  • 즉 프로그램 입출력 방식에는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과 고립형 입출력 방식이 있다.

1.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

메모리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 공간과 입출력장치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 공간을 하나의 주소 공간으로 간주하는 방법

메모리 맵 입출력

 

ex)

  • 516번지 : 프린터 컨트롤러의 데이터 레지스터
  • 517번지 : 프린터 컨트롤러의 상태 레지스터
  • 518번지 :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데이터 레지스터
  • 519번지 :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상태 레지스터
    • '517번지를 읽어 들여라' == 프린터 상태 읽기, '518번지에 a를 써라' == 하드디스크에 a 쓰기 

=> 메모리 접근 명령어와 입출력장치 접근 명령어가 동일하다. 왜냐면 하나의 주소 공간으로 간주하기 때문

2. 고립형 입출력

메모리를 위한 주소 공간과 입출력 장치를 위한 주소 공간을 분리하는 방법

고립형 입출력 구조

  • (입출력 읽기/쓰기 선을 활성화시키는) 입출력 전용 명령어 사용

메모리 맵 입출력  고립형 입출력
메모리와 입출력장치는 같은 주소 공간 사용 메모리와 입출력장치는 분리된 주소 공간 사용
메모리 주소 공간이 축소됨 메모리 주소 공간이 축소되지 않음
메모리와 입출력장치에 같은 명령어 사용 가능  입출력 전용 명령어 사용

2. 인터럽트 기반 입출력

  • (하드웨어) 인터럽트의 개념, 플래그 레지스터 속 인터럽트 비트, 인터럽트 요청 신호,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장치 컨트롤러에 의해 발생한다.
  • CPU는 장치 컨트롤러의 요청이 있을 때만 확인하기 때문에(상태레지스터를 주기적으로 읽어보지 않아도 됨)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 콜링

하드웨어 인터럽트

  • 모든 인터럽트를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없고, 인터럽트 중에서도 우선 순위가 높은 인터럽트가 있다. 
  • 동시다발적인 인터럽트 : 우선 순위를 반영한 인터럽트

동시다발적인 인터럽트

동시다발적인 인터럽트의 한 종류

PIC(Programmable Interrupt Controller)

여러 장치 컨트롤러에 연결되어 장치 컨트롤러의 하드웨어 인터럽트의 우선순위를 판단한 뒤 CPU에게 지금 처리해야 하는 인터럽트가 무엇인지 판단하는 하드웨어

PIC

 

프로그램 입출려과 인터럽트 기반 입출력의 공통점 :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이동은 CPU가 주도하고 이동하는 데이터도 반드시 CPU를 거친다. 


DMA 입출력(Direact Memory Acess)

CPU를 거치지 않고 입출력장치가 메모리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기능
DMA 컨트롤러를 통해 DMA를 할 수 있다.

 

  1. CPUDMA 컨트롤러에 입출력 작업을 명령
  2. DMA 컨트롤러는 CPU 대신 장치 컨트롤러와 상호작용하며 입출력 작업을 수행
    • 이 때 DMA 컨트롤러는 필요한 경우에 메모리에 직접 접근
  3. 입출력 작업이 끝나면 DMA 컨트롤러인터럽트를 통해 CPU에 작업이 끝났음을 알림

=> 즉 CPU는 입출력 작업의 시작과 끝만 관여하게 된다.

  • 앞선 예시의 DMA 과정에서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시스템 버스는 공용 자원이기 때문에 동시 사용이 불가능하다.
  • 그래서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때 DMA 컨트롤러는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수 없고, DMA 컨트롤러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때는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수 없음

그래서 DMA 컨트롤러는

  1. CPU가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마다 조금씩 시스템 버스를 이용함
  2. CPU가 일시적으로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지 않도록 허락을 구하고 시스템 버스를 이용함 

=> Cycle stealing이라고도 함

DMA의 시스템 버스 이용 방법

  • 장치 컨트롤러가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좋지 않다. (DMA 컨트롤러가 시스템 버스를 불필요하게 두 번 이용할 수 있다)
  • 입출력 버스를 통해 시스템 버스의 이용 빈도를 낮출 수 있다.

입출력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