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

CS 요약본 및 궁금증 요약본

by 이쟝 2023. 6. 8.

궁금한 건 못 참아!

CORS가 궁금해서

MSA가 뭐야..?

firewall의 개념과 동작원리!

리눅스가 궁금해서: 리눅스 주요 명령어!

HTTP 멱등성에 대해서

String의 불변성과 StringBuilder와 StringBuffer의 차이

 

혼자 공부하는 운영체제 & 컴퓨터 구조

컴퓨터 구조

0.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컴퓨터 핵심 부품)

1.  데이터와 명령어

CPU

2. CPU의 작동원리(ALU와 제어장치, 레지스터) : 플래그, 특정 레지스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 등 

3. CPU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 동기 인터럽트(예외), 비동기 인터럽트(하드웨어 인터럽트)

4. CPU의 성능 향상 기법(1) : 빠른 CPU를 위한 설계 기법 코어, 멀티코어, 스레드(하드웨어 스레드, 소프트웨어 스레드)

5. CPU의 성능 향상 기법(2) : 명령어 병렬 처리 기법: 명령어 파이프라인, 파이프라인 위험, 슈퍼스칼라

6. CPU의 성능 향상 기법(3) : 명령어 집합 구조, CISC와 RISC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7. RAM의 특징과 종류

8. 메모리의 주소 공간 : 논리주소와 물리주소

9. 캐시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10. 다양한 보조기억장치와 RAID의 정의와 종류

입출력장치

11. 입출력장치 : 장치 컨트롤러와 장치 드라이버, 입출력 방식(프로그램 입출력, 인터럽트 기반 입출력, DMA 입출력)

운영체제

0. 운영체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운영체제의 큰 그림

프로세스와 스레드

1. 프로세스의 개요 및 상태와 계층 구조

2. 스레드: 멀티 프로세스와 멀티스레드

CPU 스케줄링

1. CPU 스케줄링 개요 및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프로세스 동기화

1. 동기화 정의 및 동기화 기법

 

소소한 CS지식/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 (2)

프로그래밍 패러다임(함수형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절차적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기초(토폴로지&성능분석 명령어)

TCP/IP 4계층 모델

네트워크에서 각 계층을 처리하는 기기(스위치, 라우터, 브리지, 리피터 등) /IP 주소

HTTP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구조와 역할 & 컴퓨터의 구조(CPU..) 

메모리 계층 및 메모리 관리(cache, cookie, local storage, session storage)

프로세스와 스레드(1): 프로세스 컴파일 과정, 상태, 메모리 구조, PCB

프로세스와 스레드(2) : 멀티프로세싱 (IPC, 메시지 큐, 스레드, 멀티스레드, 교착상태 등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